본문으로 바로가기

Living Point #001 : LG 트롬 드럼 세탁기 모델명 차이점



부모님께서 LG 트롬 드럼 세탁기 새로 장만하신다고 제게 싼 가격으로 시그니처급 성능을 가진 세탁기를 찾으라는 퀘스트를 내리셨습니다. 하! 그정도 쯤이야 하고 다나와에 들어갔는데 왠걸... 휴대폰처럼 시리즈별로 구별되지 않고  기능, 세탁 용량, 색상 등등에 따라서 모델이 다양하게 나뉘어져 있었다. 그래서 본의 아니게 공부한 내용을 적어 봅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의 모델명은 대체적으로 건조 및 고급모델 / 용량 / 색상 / 기능 / 도어 및 도어 패턴 / 모델 출시년도  / 트윈워시 유무 로 구별된다. 보통 건조 및 고급모델에서 같은 모델명이 아니더라도 외관은 동일하거나 외관은 다르더라도 기능이 고급 모델과 차이가 없는 변종들도 존재한다.


첫번째로 건조 및 고급모델를 보자면 F / FR / FH 가 있다.



순서대로 F / FR / FH 모델의 외관이다.


F와 FR은 일반 트롬이고 FH은 트롬 플러스라는 고급 모델이다. 일반 트롬과 트롬 플러스의 큰 차이는 도어, 세제 투입구, 통 기울기, 트루 스팀 유무와 터보샷 기능 장착으로 구분되지만 최근 모델을 보면 세탁 용량이 19KG가 넘어가면 트루 스팀기능이 장착된 걸로 보인다. 그 예로 F19VDAW나 F19WFW가 있다.


도어는 일반 트롬은 원형 도어로 컨트롤러가 구분되어 있지만 트롬 플러스 모델은 일체형 도어에 컨트롤러가 터치식으로 내장되어있다. 또한 트롬 플러스 모델은 LG ThinQ이 지원되지만 일반 트롬 모델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모델이 있다. 특이하게도 블랙 색상의 경우 일반 트롬은 원형 도어가 아니라 사각 도어이다.




세제 투입구의 경우 일반 트롬은 세제 투입함, 트롬 플러스 모델은 문 위에 슬라이더가 있어서 세제를 넣을 수 있다. 군대에서 일반 트롬 드럼 세탁기를 이용한적이 있다. 객실마다 나오는 수건을 세탁하기위해 3시간 마다 돌렸는데 세제 투입함에 섬유 유연제를 최대한 넣고 닫을때 작은 충격만 받아도 섬유 유연제가 흐르던 기억이 있다. 섬유 유연제를 최대한 넣어서 그랬지만 트롬 플러스 모델은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통 기울기의 경우 일반 트롬과 트롬 플러스의 차이는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도 잘 모르겠다. 직원분이 트롬 플러스가 더 꺼내기 쉽다고 하신거 같은데..


트루 스팀 유무와 터보샷 기능 장착은 최근 일반 트롬 모델에서도 같은 기능이 있는 모델이 존재한다. 트루 스팀은 알러지 케어 등 간단하게 말해 삶음 기능을 제공한다.


일반 트롬과 트롬 플러스의 차이는 위와 같지만 그럼 F와 FR모델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바로 건조 기능의 유무이다. FR 모델은 건조 기능이 있고 F 모델은 건조 기능이 없다. 이는 모든 LG 트롬 드럼 세탁기 모델명 같다. 건조기능은 전력도 많이 먹을 뿐더러 장시간 돌려야 뽀송뽀송하게 마른다. 세탁물이 많은 집이라면 추천하지 않는 기능이다.




두번째로 세탁 용량이다.


F19VDAW의 경우 19KG 세탁용량, F17VPT의 경우 17KG 세탁용량을 가진다. 세탁 용량은 공식 홈페이지 기준 10KG, 12KG, 14KG, 16KG, 17KG, 19KG와 21KG가 있으며 간혹 25KG라던지 23KG로 된 모델이 있을 것이다. 이는 트윈 워시와 같이 파는 모델이다. 


세탁 용량은 크게 17KG미만과 17KG이상인 모델은 서로 통 크기가 다르다고 들었다. 17KG부터 19KG나 21KG나 통크기는 동일하지만 세탁통을 돌리는 모터가 다르다. 세탁 용량이 클수록 그만큼 힘이 쎈 모터가 장착된다.


트윈 워시와 같이 파는 모델은 트윈 워시의 세탁 용량까지 합산하여 표기한다.




세번째로 색상이다.

0123


세탁 용량 뒤에오는 영문은 색상이다. W : 화이트 / S : 스톤 실버 / V : 모던 스테인리스 / B : 블랙 스테인리스 이고 현재 4가지 색상이 전부이다.


특이한 것은 블랙 스테인리스 모델의 경우 다른 모델과 달리 사각 도어를 사용하고 있다. 나머지는 원형 도어이다.




네번째로 기능이다.


세탁 용량이 10KG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모델명에 들어가 있습니다. 터보샷 유무, 3방향 터보샷 유무, 트루 스팀 지원 등을 나타내는 모델명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기준 14KG 이하는 없음 / J / Q 로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없음은 10KG 드럼 세탁기이며 F10SR의 경우 트루스팀과 터보샷을 지원합니다.. 

J는 세탁 용량이 12KG인 드럼 세탁기이며 공식 홈페이지 기준 트루 스팀과 터보샷을 지원합니다. 

Q는 세탁 용량이 14KG 드럼 세탁기이며 공식 홈페이지 기준 트루 스팀과 터보샷을 지원하지 않지만 3방향 터보샷을 지원합니다.

모두 인버터 DD모터와 6모션을 지원합니다. 아마도 모터나 세탁 모듈에 따른 모델명 같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기준 14KG 이상은 D : 파워샷 미지원 / P : 파워샷 지원 로 총 2가지가 있습니다.

다만 F19WFW나 F17VDAT와 같이 트루 스팀은 아니지만 스팀 기능을 지원하는 모델도 존재합니다. 간혹 변종이 존재합니다.




다섯번째로 도어 및 도어 패턴이다.


트롬 플러스는 사각 일체형 디스플레이 도어 모델명인 B : 세탁코스 터치 / BA : 세탁코스 다이얼 를 사용한다.

B 경우 디스플레이로 세탁코스를 터치하여 설정할수있다. 참고로 모델명에 B가 있으면 트롬 플러스 모델이다. 단, F16WDBW의 경우 트롬 플러스가 아니다.

BA 경우 풀 디스플레이지만 세탁코스는 다이얼을 돌려 설정해야한다.






일반 트롬은 없음 : 원형 도어 블랙 또는 블랙 틴트 / A : 원형 도어 크롬 도금 / F : 사각 도어(블랙 모델 한정) / R : 럭셔리 블랙 / S : 실버 스프레이 / G : 직사각 도어 크롬 도금 을 사용한다.



원형 도어 블랙 또는 블랙 틴트는 강화유리와 블랙 틴트 색상의 플라스틱이다. 크롬 도금의 경우 세탁문이 크롬 도금이다. 럭셔리 블랙 / 엣지 크롬은 세탁문은 플라스틱이나 테두리가 크롬 도금으로 되어있다. 하지만 FR16WPW은 크롬 도금이다. 실버 스프레이 색상은 이미지를 구하지 못하였다. 직사각 도어 크롬 도금의 경우 아래 블랙 스테인리스 세탁기의 문보다 가로 폭이 넓은 편이다.


이와 별개로 블랙 스테인리스 세탁기의 경우 F 을 사용한다.




여섯번째로 모델 출시년도이다.


출시년도에 따라 W : 2017년 출시모델 / T : 2018년 출시모델 이다. 예전 모델을 재출시하여도 출시년도 모델명만 다르게 출시된다. 즉 F17VPW와 F17VPT는 외관과 기능 등을 동일하지만 출시 및 생산년도만 다른 제품이다.


또한 17년도 생산 모델의 경우 에너지 효율 등급이 1등급이지만 18년도 생산 모델은 2등급이다. 왜냐하면 18년도에 들어 에너지 효율 등급 기준이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력 소비는 동일하다.




마지막으로 트윈워시 유무이다.


트윈워시가 장착되면 출시년도 모델명뒤에 M / C / S 가 붙는다. 즉 미니워시를 말한다.

M은 DD모터(슬림)이 장착되어 있고 스팀기능이 지원된다. 하지만 세탁 코스 설정은 불가능하다.

C는 DD모터(슬림)이 장착되어있다. 세탁 코스 설정이 가능하다.

S는 DD모터(슬림)이 장착되어있다. 세탁 코스 설정이 가능하다. 저용량 모델에 자주 쓰인다.


위 내용을 종합하면 FR23VPATC 라는 가상의 모델이 있다고 하면

건조 기능이 있는 21KG 기본 세탁 용량에 2KG 미니 워시 용량에 모던 스테인리스 색상의 파워샷 지원하고 원형 크롬 도금이 되어있는 2018년 출시 모델임을 알수있다.......??


변종이 존재하지만 모델명만 봐서 해당 제품이 건조 기능을 지원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는 독신자가 아니면 16KG이상 모델을 구매하는 걸 추천한다. 드럼 세탁기는 세탁물의 낙차를 이용해 세탁을 하는 방식인데 세탁통 크기가 16KG이상을 해야 성능이 나오며 16KG 이상부터는 세탁통 크기가 차이가 없다고 직원분에게 들었다. 하지만 16KG 미만 즉 15KG이하는 통 크기가 작아서 제 성능을 보기 힘들다고 한다.


트롬 플러스는 일반 트롬과는 달리 풀 옵션 사양이다. 그만큼 가격도 비싼편이기에 가성비를 보면 화이트 색상의 모델이 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그 중 F19WFW는 세탁 용량도 이불 빨래하기에 넉넉할뿐더러 건조 기능이 없지만 트롬 플러스에만 있는 트루 스팀과 터보샷 기능을 지원한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느낀점은 LG는 모델명을 정말... 일관성이 없는듯하다.

'대도서관 > Living Poi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ving Point #002 :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0) 2018.10.31
Living Point FrontPage  (0) 2018.09.20